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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3분 정보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 차이점 및 재택치료 안내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2. 3. 8.

재택치료의 경우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뉘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때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 차이점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일반관리군의 경우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여, 필요시에 동네 병 의원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집중관리군은 조금 다릅니다.

 

 

집중관리군 대상자 기준 (22.2.10)

집중과리군과 일반관리군 차이점을 보려면 집중 관리군 대상자 기준을 확인 하셔야합니다.

  • 60세 이상
  •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 로서 지자체가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자
  • *50대 이상 고위험 기저질환자 :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 만성 신장질환, 만성 폐쇄성폐질환 (천식 포함), 활동성 암, 과체중(체질량지수 BMI 25kg/m2 초과), 인체면역력결핍질환
  • *면역저하자 : 자가면역질환자, HV 감염자, B-세포 표적치료 또는 고형장기 이식 중인 1년 이내 환자, 스테로이드제재 등 면 억제 투약 환자 등으로 면역 기능이 저하된 자

 

집중관리군 대상자 (출처 보건복지부)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 재택치료 방법

집중관리군

  • 건강 모니터링 재택치료자는 재택치료 안내를 위해 발송된 문자(URL) 또는 QR코드를 이용하여 진료지원 앱을 설치해 주세요.
  • 매일 건강 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를 측정하여 진료지원 앱에 입력해 주세요.
  • 재택치료키트*를 받은 경우, 체온, 산소포화도 측정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아용 재택치료키트(체온계, 해열제, 감기약 자가검사키트**)는 요청 시 지자체에서 지급

**자가검사키트는 동거인용

치료 안내

증상 발생 시에는

  1. 재택치료 키트 내 약물을 복용해 주세요.
  2. 필요 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세요.

*사전예약 후, 도보,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 활용, KF94 마스크 착용

  •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 하에 처방이 가능하며, 투약 대상은 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입니다.
  • 병용금기약물 복용자, 신장애환자, 중증간장애환자는 투여금기 또는 감량투여가 있으므로 주의 필요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진료지원 앱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번호 참조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일반관리군

건강관리

  •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세요.
  • 필요 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치료 안내

  • 치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1일 1회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는 1일 2회 가능), 추가 본인 부담은 없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확인 가능

  • 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진료센터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 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 전화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은 경우, 조제된 약은 가족 등 동거인이 수령하시고, 동거인의 수령이 어려운 경우, 약국으로부터 배송 받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 확인 가능

  • 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보건소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119 등에 연락하세요.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자료출처는 - 정책브리핑 입니다.

 

집중관리군 과 일반관리군에 대한 차이점을 확실히 알아보았으며, 집중관리군 선정 기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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